제목 ㈜샘코 코스닥시장 상장 주식공모 청약 안내
작성자 작성일자 2017-09-06 17:13:12

㈜샘코 코스닥시장 상장 주식공모 청약 안내



/ 문의전화 1588-4488)
  - 기관투자자 및 일반투자자 2017년 09월 07일 ~ 08일 (2일간)
 1주당 공모가액 :11,000원
공모금액 : 16,500,000,000원 (공모주식 1,500,000주)
대표주관회사 :한국투자증권(홈페이지 www.truefriend.com / 문의전화 1544-5000)
공동주관회사 : 대신증권(홈페이지 www.daishin.com / 문의전화 1588-4488) ​

 

 

㈜샘코가 다음과 같이 주식을 모집하오니 청약사무취급처(한국투자증권㈜및 대신증권㈜본•지점)에 비치된 투자설명서를 검토하신 후에 청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사가 발행한 주식의 총수 : 보통주 6,211,131주, 우선주 164,060주

 

3. 1주당 공모가액 :11,000원 (액면가 500원)

 

4. 공모할 주식에 관한 사항

1) 주식의 종류 : 기명식 보통주

 

2)공모주식수 : 1,500,000주

 

3) 배정비율

  

* 청약자 유형군에 따른 배정분 중 청약미달 잔여주식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초과청약이 있는 다른 청약자 유형군에 합산하여 배정할 수 있습니다.

 

4) 주식의 청약단위

① 기관투자자의 청약단위는 1주로 합니다.

② 일반투자자는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와 공동주관회사인 대신증권㈜에서 청약이 가능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의 1인당 최저 청약한도 는 50주, 최고청약한도는 10,000주(단, 우대고객의 경우 20,000주(200%)까지 가능하며, 온라인 전용 고객의 경우 5,000주(50%)까지 청약 가능)입니다.대신증권㈜의
1인당 최저 청약한도는 10주, 최고청약한도는 4,500주이며, 우대고객의 최고청약한도는 9,000주 입니다.

③ 기관투자자의 청약은 수요예측에 참여하여 물량을 배정받은 수량단위로 하며,
청약미달을 고려하여 추가청약을 하고자 하는 기관투자자는 각 기관별로 법령 등에 의한 투자한도 (신청수량 X 신청가격) 또는 최고청약한도 1,100,000주로
 하여 1주 단위로 추가 청약할 수 있습니다.

 

5) 청약 증거금

① 기관투자자의 청약증거금은 없습니다.

② 일반투자자 청약증거금은 청약금액의 50%로 합니다.

 

6) 청약증거금의 대체

 일반투자자 청약증거금은 주금납입기일(2017년09월 12일)에 주금납입금으로 대체하되, 청약증거금이 납입주금에 미달하여 주금납입기일 전일까지     당해 청약자로부터 그 미달 금액을 받지 못한 때에는 그 미달 금액에 해당하는 배정주식은 대표주관회사 및 공동주관회사가 자기계산으로 인수하며,     초과 청약증거금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주금납입기일 당일(2017년 09월 12일)에 환불합니다.  이 경우 청약증거금은 무이자로 합니다.  기관투자자        는 금번 공모에 있어 청약증거금이 면제되는 바, 청약하여 배정받은 물량의 100%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입일 2016년09월 12일에 08:00 ~ 13:00사이에 대표주관회사에 납입하여야 하며, 동납입금액은 주금납입기일(2017년 09월12일)에 주금 납입금으로 대체됩니다. 한편, 동 납입금액이 기관투   자자가 청약하여 배정받는 주식의 납입금액에 미달할 경우에는 대표주관회사
 및 공동주관회사가 그 미달금액에 해당하는 주식을 총액인수계약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인수합니다.

 

7) 청약 및 배정방법

 한국투자증권㈜ 및 대신증권㈜ 본·지점에 비치되어 있는 ㈜샘코 투자설명서 참조

 

 8) 청약사무취급처

①우리사주조합 : 한국투자증권㈜ 본점

②기관투자자 : 한국투자증권㈜ 본·지점

③일반투자자 : 한국투자증권㈜및 대신증권㈜본·지점

④ 청약결과 배정공고 및 초과(미달)청약증거금 환불(추가납입) 통지

 

2017년09월12일(화) 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www.truefriend.com) 및 공동주관회사인 대신증권㈜ 홈페이지(www.daishin.com)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합니다.

 

9) 초과청약증거금 환불일 : 2017년09월 12일(화)

 

10) 납입기일 : 2017년 09월 12일(화)

 

11) 납입은행 : 경남은행사천지점

 

12) 주권교부예정일 : 청약결과 주식배정 확정시 대표주관회사 및 공동주관회사가 공고합니다.

 

13) 주권교부장소

 각 해당 청약사무취급처에서 교부하되, 청약자 또는 인수인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294조의 규정에 의한 한국예탁결제원을 명의인으로 하여 주식의
 발행을 신청한 경우에는 당해 청약자 또는 인수인에게 배정된 주식은 한국예탁결제원 명의로 일괄 발행되며, 이 경우 발행주권은 청약사무취급처의 청약자 또는 인수인의 계좌에 자동입고됩니다.

 

14) 상장예정일 : 2017년09월15일(월)

 

15) 투자위험요소

 

① 사업위험

 

 

가. 경기변동에 따른 위험↓

 지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함께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로 인하여 국제여객수송량은 감소하였으나, 이후 경기회복과 저가항공사의 증가에 따른 여행수요의 견인 등으로 항공기 이용 수요는 상승하였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향후 과거 2008년에 발생한 세계 경제 위기 등과 같은 사항
발생시 항공기수요 감소 및 주요 항공기 완제기 제작사의 실적 감소로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 유가상승에 따른 위험↓

 

항공유와 국제여객 수송량은 높은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가가 상승하는 경우 타 운송수단 대비 연료효율이 낮은 민항기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으며 민간 항공사들은 민항기 주문을 축소하거나 취소할 가능성이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당사의 최종 매출처의 민항기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당사의 항공기 도어부문 등에서도 매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 글로벌 완제기 제조사의 아웃소싱 확대 정책 변경 위험↓

 

글로벌 완제기 제조사는 아웃소싱 확대 정책 추진으로 부품 구매를 2차와 3차 협력업체로 확대하고 있으며, 기술력 있는 중소형 부품사를 새로운 협력관계로 확대시키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글로벌 완제기 제조사의 아웃소싱 확대 정책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 확대 정책을 변경 또는 축소할 경우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 정부 정책에 따른 위험↓

 

국내 항공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세계 항공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크지 않고 과거 군수 중심의 대형 국책사업들이 국내 항공산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음에 따라 민간 항공부문에서의 경쟁력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항공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지 못할 경우 항공기 부품 제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당사의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 단가인하 관련 위험↓

 

당사는 글로벌 항공기 제조사에 항공기 부품을 최종적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주처는 막대한 자본력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 대비 높은 협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형 글로벌 발주사들이 이러한 협상력을 이용하여 납품사들에 단가인하 압력 등을 가하는 경우 당사의 영업이익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바. 방산비리 의혹 관련  위험 ↓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협력업체들에 대한 검찰의 조사가 진행 중에 있으나 향후 수사 진행 및 그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가 연관된 내역은 없으며, 2017년 반기 기준 방산 관련 매출 비중이 1.2%입니다. 또한 당사는 방산품 외에 민수품과 관련하여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B737 날개구조물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2017년 반기 기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매출비중은 5.8%이며, 향후 검찰 조사 결과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 무인항공기 시장 성장률 둔화 위험 ↓

 

인공지능, 스마트폰 등 기술과 수요의 급증으로 무인/자율화 기반의 무인항공기 시장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Teal 그룹에서는  민수용 무인항공기 시장 규모가 2016년 26억달러에서 2025년 109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무인항공기 시장의 성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둔화되거나 감소되는 경우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② 회사 위험

 

가. 매출처 편중 관련 위험↓

 

당사는 최근 3개년 Sukhoi향 매출이 감소하여 2016년 기준 매출비중이 56.33%이었으나 2017년에 Sukhoi의 항공기 생산 증가에 따라 Sukhoi향 매출이 늘어나면서 2017년 반기 기준 매출비중은 70.27%로 증가하였습니다. Sukhoi 비중이 높은 편이나 단일 공급자(Sole Vendor)로 매출처와 장기간 거래관계 및 양자간 제품개발 프로젝트 지속 등 상호의존적인 사업구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가 단절될 가능성이 적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당사 또는 Sukhoi 간에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당사의 주요 매출처인 Sukhoi에서 매출처를 변경하거나 급격한 경제 상황 변동으로 인해 Sukhoi의 매출 감소되는 경우 당사의 영업 및 경영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당사의 수익성 및 재무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나. 재무안정성 관련 위험↓

 

당사의 2017년 반기말 부채비율은 80.43%까지 낮아졌으며, 동종업계 평균인 137.95% 대비 우수한 수준입니다. 또한 차임금의존도, 유동비율, 당좌비율 등도 꾸준히 개선되어 재무안정성 지표(부채비율, 차입금의존도, 유동비율 등)는 업종평균 대비 우수하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의 매출 및 이익 성장 추세를 고려하면 향후 재무안정성 지표의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향후 당사가 예상하지 못한 실적 하향 또는 사업계획의 오판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재무안정성 지표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매출채권 회수 지연 위험

 

당사는 해외 거래처 증가로 인하여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아지고 있으나, 2017년 반기말 매출채권회전율이 2.87회로 업종평균인 2.82회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2017년 반기말 매출채권연령분석 결과 6개월 이내의 매출채권이 93.69%이며, 거래상대방이 항공 관련 대기업이기 때문에 매출채권 고령화에 따른 자금흐름 및 유동성위험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은 수준입니다. 다만 급격한 경기변동 등으로 인해 매출채권 회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사의 현금흐름과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 재고자산 관련 위험↓

 

당사의 재고자산회전율은 2014년 5.34회, 2015년 6.02회, 2016년 6.33회, 2017년 반기 4.57회로 2014년~2016년까지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17년 반기에는 감소하였으며, 업종평균 7.55회를 하회하는 수준입니다. 이는 당사가 생산일정계획에 따라 자재를 구매하며, 정책적으로 일정 수준의 안전재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매출지연 및 장기재고의 증가 시에 당사의 재무상황 및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 환율 변동 위험↓

 

당사는 주요 매출처가 해외의 항공기 완제기 제작사 또는 부품 제작사로 매출의 80% 이상이 해외 수출로 달러등 외화로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액의 약 37% 수준에 해당하는 알루미늄 합금 등 주요 원재료는 수입을 통해 조달하고 있어 수익과 비용 모두 환율변동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환율 변동을 감안하여 충분히 계약금액을 측정하고 있으며, 외환관리규정을 제정하여 외화 매출 및 매입으로 외환 발생 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환전하여 원화로 보유, 환리스크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일 환율 변동 모니터링을 통해 급격한 환율 변동에 대응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당사의 환위험 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환시장의 급락 또는 주요국 통화의 급격한 수급 변동이 발생할 경우, 환율변동으로 인한 원재료 구매비 결제 및 수출 대금의 환산 시 손익에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바. 지적재산권 및 인증 위험↓

 

당사는 핵심 기술의 보호와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래처에서 요구하는 인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사가 보유한 특허 및 인증이 취소되거나 추가적인 특허 및 인증을 거래처에서 요구할 경우 이를 충족시키기까지 시간적인 차이가 발생하여 당사의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 무인항공기 매출 부진 위험


당사는 신규 사업으로 무인항공기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0년까지 무인항공기 관련 매출을 15억원까지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향후 매출계획이 예상대로 실현되지 않는다면 인건비, 재료비 등의 비용 증가로 당사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위험


가. 청약 불가능 위험↓

 

2009년 2월 4일 부로 시행된 『자본시장법』에 의거, 일반투자자들은 투자설명서를 미리 교부 받아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나. 공모주식수 변경 위험↓


『증권의 발행 및 공시 등에 관한 규정』제2-3조(효력발생시기의 특례 등) 제2항 제1호에 따라 수요예측 실시 후, 증권신고서 효력 발생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고 신고서 제출일 현재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모집 또는 매출할 증권수의 100분의 80 이상과 100분의 120 이하에 해당하는 증권수로 공모주식수가 변경될 수 있으니 투자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한 주가 하락 위험↓


상장 후 공모주식을 포함하여 당사 발행주식총수의 36.45%에 해당하는 2,886,651주에 대하여 의무예치 또는 계속보유의무가 없으며, 이러한 매도가능물량으로 인해 당사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주가 희석화 위험↓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가 임직원에게 부여한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은 총 127,000주로 공모 후 주식수 7,920,191주 기준 1.60%에 해당합니다. 상기 미행사 주식매수선택권 127,000주 중 상장 후 1년 이내에 행사 가능한 주식매수선택권은 없어 당사의 상장 후 주가에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나, 추후 행사기간 도래 시 주가 희석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마. 청약자 유형군 배정비율 변경 위험↓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할 주식은 수요예측을 통해 배정하며, 동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청약일 전에 청약자 유형군별 배정비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바. 증권신고서 상 재무정보 제한 위험↓

 

본 증권신고서상의 재무제표에 관한 사항 및 감사인의 의견에 관한 사항은 2017년도 반기 재무제표 작성 기준일 이후의 변동을 반영하지 않았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재무제표의 작성기준일 이후 본 증권신고서 제출일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사항 이외에 자산, 부채, 현금흐름표 또는 손익사항에 중대한 변동을 가져오거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없습니다.

 

사. 코스닥시장 상장요건 미충족 위험↓

 

금번 공모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제6조 제1항 제3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주식의 분산요건을 충족할 목적으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모의 방법으로 실시됩니다. 금번 공모 후 당사가 신규상장신청일까지 필요한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본 주식은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를 개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 요건이라도 충족하지 못하거나 상장재심사 사유에 해당되어 재심사 승인을 받지못할 경우 코스닥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어, 당사의 주식을 취득하는 투자자는 주식의 환금성에 큰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 상장 후 주가의 공모가액 하회 위험↓

 

코스닥시장 상장 후 주식시장 상황 등에 따라 주가는 최초 공모가액을 하회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공모가에 금번 공모주식을 취득한 투자자는 투자원금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자. 증권신고서 신뢰성에 대한 위험↓

 

본 증권신고서(투자설명서)의 효력발생은 정부 또는 금융위원회가 본 증권신고서(투자설명서)의 기재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본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며, 본 증권신고서(투자설명서)의 기재사항은 청약일 전에 정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증권신고서(투자설명서)상의 발행 일정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금융감독원 공시심사과정에서 정정사유 발생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차. 환매청구권 미존재 위험↓

 

금번 공모에서는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의 일반청약자에게 공모주식을 인수회사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환매청구권)가 부여되지 않으니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카. 주가의 일일 가격제한폭 변경↓

 

2015년 6월 15일부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주식의 일일 가격제한폭이 기존의 ±15%에서 ±30%로 확대되었으므로,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타. 전환상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에 따른 주가 희석 위험↓

 

당사는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미전환된 전환상환우선주 164,060주가 존재합니다. 상장 후 동 전환상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에 따른 보통주 발행(총 180,550주, 예정 공모 후 주식수 7,920,191주 기준 2.28%)으로 인하여 주가가 희석될 수 있습니다.

 

파. 투자자의 독자적 판단 요구↓

 

투자자께서는 상기 투자위험요소에 기재된 정보에만 의존하여 투자판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본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사항 이외의 투자위험요소를 검토하시어 투자자 여러분의 독자적인 투자판단을 해야 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 공모가액 산출 관련 위험↓

 

당사는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제2조 제31항에 의한 기술성장기업으로, 당사의 희망공모가액은 항공산업의 특징을 반영하여 추정 EBITDA(2019년~2020년)을 현가로 할인한 금액을 산술평균한 수치에 유사회사의 EV/EBITDA를 적용하여 주당평가가액을 산정한 후, 주당평가가액을 할인하여 희망공모가액을 산정하였습니다. 2019년~2020년 추정 EBITDA는 당사가 자체적으로 추정한 실적이므로 향후 이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며, 연 할인율 15%가 이러한 불확실성을 완벽하게 반영하는 것은 아님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희망공모가액 산출 방법은 유사회사 선정의 한계 및 EBITDA 사용의 한계 등 여러 한계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금번 공모를 위한 증권신고서에 기재된 공모희망가액은 절대적인 기업가치가 아니며, 향후에 영업상황 및 시장상황 등의 종합적인 변수에 의하여 공모가액을 하회할 가능성이 있으니 투자자께서는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글 표준내부정보관리규정 제정 공포
이전글 신주발행 공고